이큐에스컨설팅(주)
1. 개념/개요
일반적 개념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은 현재 경영혁신활동을 수행하고 있거나, 최근 3년 이내 경영혁신활동을 수행하여
혁신성과를 얻고 있는 중소기업을 의미
→ OECD(Oslo manual, 05)는 기업혁신을 기술혁신의 제품·공정혁신,경영혁신 개념의 마케팅·조직혁신 등 네 가지로 구분
* OECD는 Oslo manual 1판(‘92)에서 기술혁신만을 규정, 3판(05)에서는 비기술혁신의 중요성과 기술혁신과의
상호관계를 인식하여 경영혁신 개념을 추가
→ 우리나라는 일반적으로 기술혁신의 이노비즈, 위험·고수익의 벤처 외에 마케팅, 조직혁신 등 구조조정단계에서 기업
이윤창출에 기여하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
개념 재정립
경영혁신에 대한 중소기업의 인식변화를 통해, 경영혁신이 경쟁력 강화의 수단이 될 수 있도록 선정 기준 재정립
→ 중소기업의 경영혁신 능력을 정확히 평가·선정할 수 있는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평가지표' 마련
* 기정원, 신·기보, 생산성본부 등 관련 전문기관이 참여하여 개발
혁신의 개념
구분
혁신유형
개 념
사 례
기술혁신
제품
혁신
제품의 특성 및 용도와 관련하여 새롭고 현저하게 개선된 상품이나 서비스의 도입, 사용자 편의나 기타 기능상의 현저한 개선
- 새로운 기술을 사용한 디지털 카메라
- 기존의 기술을 결합한 이동 MP3 플레 이어
- 서비스의 제품 혁신:인터넷 뱅킹 서비스, 집앞까지 오는 렌 터카 서비스
공정
혁신
새롭고 현저하게 개선된 생산 혹은 전달 방식을 의미, 장비 및 소프트웨어상의 변화 포함
- 자동화 생산장비의 도입, CAD
- 수송서비스에서 GPS 추적장치의 도입
- 컨설팅 기업의 새로운 컨설팅 기술개발
경영혁신
조직
혁신
사업방식, 고용조직, 외부조직과의 관계 등에서 새로운 조직 방식도입
- 체계화된 지식 획득 방식 체계도입
- 고용자의 의사결정권 제고 방향으로 조직변화
- 생산·판매 및 엔지니어링의 통합 시스템 구축
- 외부조직과의 관계 방식 변화
마케팅
혁신
제품 디자인, 포장, 판매망, 판촉, 가격에서의 새롭고 현저한 개선
- 음식, 음료수의 외형이나 맛 혹은 향기의 변화
-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도입, 직판 방식도입
- 영화를 통한 제품 홍보, 새로운 브랜드도입 구축, 외부조
직과의 관계 방식 변화
2. 신청자격
경영혁신에 대한 중소기업의 인식변화를 통해, 경영혁신이 경쟁력 강화의 수단이 될 수 있도록 선정 기준 재정립
3. 선정기준
- 기술보증기금의 현장 평가
ㆍ평가결과 700점 이상인 기업을 경영혁신 중소기업으로 선정하여 확인서 발급
ㆍ700~600점 사이의 기업은 경영혁신 후보기업으로 분류하고 정보화, 컨설팅 등 집중 관리를 통한 혁신기업화
평가점수
1,000~700
700미만~600
600미만
확인여부
경영혁신 중소기업
경영혁신 후보기업
탈락
4
. 컨설팅절차
5. 평가 및 인증기간
6. 인증효과
MAINBIZ 기업 인증효과
1)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종합지원 대책 마련
- 금융지원 방안 마련(추진중)
ㆍ 재경부와 협의를 통해 보증료율 및 부분보증비율 우대 등 신·기보의 보증지원 우대
ㆍ 금융기관과 협약 체결을 통하여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금융지원 방안 마련
ㆍ 중소기업청 정책자금(예 : 경영혁신자금) 우대
- 공정혁신지원, 생산정보화, 쿠폰제 경영컨설팅 등 중소기업청 지원시책 우대 지원
- 타부처 주요 지원사업 참여시 우대방안 협의·추진
ㆍ 경영혁신과 관련 있는 타부처 지원사업의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의 우대방안 협의·추진
ㆍ 특허청 특허출원시 우선심사대상, 노동부 중소기업 학습조직화촉진지원, 정통부 중소기업 경영진 정보화교육사업 등
- BM(Business Model) 개발, 업무혁신 등 경영혁신 관련 R&D 과제 발굴
ㆍ 문화콘텐츠 업계의 프리프로덕션 단계의 일정부분, 소프트웨어 시제품 개발 등을 연구 개발로 인정 필요 제시
(국민경제자문위원회, '06.1)
2) 경영혁신 후보기업의 혁신 기업화 지원
- 현행 정보화지원사업을 경영혁신기업 중심으로 재편
ㆍ 주요 경영혁신 활동에 대한 과제지원
* 경영혁신형 기업의 주요 추진과제인 재고관리, 구매관리, 고객관리, 마케팅 등의 정보화 추진 과제 중점 지원
(사전진단을 통한 지원과제 도출 및 시스템 구축지원)
ㆍ 사업완료 후 지원기업에 대한 경영혁신 성과평가를 평가하고, 우수기업에 대해서는 경영혁신형중소기업으로 확인
* 개선, 지원 등이 필요한 기업에 대하여 지원대책을 수립하여 경영혁신형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유도
- 평가 및 진단결과를 반영한 맞춤형 지원대책 마련
ㆍ 평가결과 혁신역량이 부족한 분야를 강화할 수 있도록 문제해결 중심의 정보화, 컨설팅 등 집중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