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큐에스컨설팅(주)
img
1. 개념/개요
서비스업을 대상르로 서비스 품질우수기업을 신청한 기업(사업장) 또는 기관에 대하여각분야별 전문가로구성된 평가단이 동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한 후 대상 기업 또는 기관의 전반적 서비스품질 수준을 진단하고 제시 하며(Feedback Report)그 성과가 탁월한 기업 또는 기관에 대하여 정부가 인증서를 수여하고 우수업체로 널리 공표하는제도

서비스경제시대에는 국민행복을 위한 고품질 서비스 요구의 증가, 급속한 세계화에 따른 선진 서비스 접촉기회의 증대
서비스품질 향상을 통한 기업경쟁력 강화등 급격한 환경변화에따라 서비스품질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됨 이에 정부는
서비스 산업의 품질경쟁력을 한 차원 높이기 위하여 2001년부터 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제도를 시행함으로써기업
및 국가경쟁력 제고와 더불어 소비자의 삶의 질 향상과 권익보호 도모 또한, 범정부 차원에서 서비스산업의 발전을 통
해 대내적으로는 안정적 내수기반을 마련하고, 대외적으로는 새로운 수출의 돌파구를 모색하고 있으며 우리경제의 지
속적인 성장기반 확충, 안정적 고용확대, 수출 및 투자 촉진, 고부가가치 서비스업 진흥을 위한 일대 전환을 꾀할 필요
가 있다고 판단, 제조업과 동일한 수준으로 산업정책을 혁신하고 차별적인 금융 및 조세지원 철폐, 서비스분야의 연구
개발 체계 확대, 서비스분야 규제완화와 시장개방 등 추진
2. 근거법령
- 품질경영 및 공산품안전관리법 제3조 및 제6조
- 서비스품질우수기업인증요령 (산업자원부 고시 제2007-30호, 2007.03.06)
3. 대상업종
분야 업종수 업종
유통서비스업 8 백화점, 대형할인점, TV홈쇼핑, 편의점, 주유소, 전문점(대형양판점) 자동차 매매업
운송서비스업 4 택배(항공운송서비스 포함), 포장이사, 렌터카,고속버스
레저서비스업 7 호텔, 콘도미디엄(종합휴양업 포함), 테마공원, 고속도로휴게소, 스포츠센타,영화관, 여행사
외식서비스업 5 식당(한식, 일식, 중식, 양식), 패스트푸드점, 패밀리레스토랑, 단체급식, 제과점
통신서비스업 3 이동전화, 초고속통신망, 텔레마케팅(전화서비스업)
금융서비스업 7 은행, 증권, 보험, (생명, 손해), 신용카드, 상호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신용협동조합
교육서비스업 6 대학교/대학, 사이버대학, 초·중·고· 성인교육관, 서점, 직업훈련기관(노동부인가기관), 유아교육기관
보건서비스업 2 병원(종합· 일반· 개인· 한방병원) 및 기타 의료기관, 장례식장
전문서비스업 10 시장조사(리서치), 광고대행업(종합기획사), 빌딩관리업, 종합용역업, 예식장, 연구및 개발업, 전시 및 행사 대행업, 건축설계 및 관련서비스업, 경영상담업, 자동차수리업
공공서비스 2 공공기관, 공기업(정부투자기관· 출자기관, 정부재투자· 출자기관, 정부출연기관)
제품사후서비스 1 .
11분야 55 55개 업종
※ 55개 업종에 포함되지 않은 업종에 대하여는 별도 검토 후 단계별 확대

4. 신청단위
- 사업장 단위를 원칙으로 함(사업장 구분이 없는 경우에는 기업단위 신청)
* 신청 접수기관 [다음 기관, 단체 중 자유선택(택일)하여 신청 접수]
ㆍ 한국표준협회 서비스품질팀 (www.servqual.or.kr)
ㆍ (사)한국서비스진흥협회 사무국 (www.koas.or.kr)
ㆍ (사)한국경영ㆍ기술컨설턴트협회 (www.kmtca.or.kr)
ㆍ 한국생산성본부 인증원 (www.kpcqa.or.kr)
ㆍ (재)키캄연구소 (www.kicam.or.kr)
5. 컨설팅절차


6. 인증절차

7. 인증효과
ㆍ조달 구매에서의 신인도 평가 가점 부여
ㆍ중소기업구조개선자금중 지식서비스육성자금 지원 우대
ㆍ신용보증기금, 서울보증보험 보증심사 우대
ㆍ품질경쟁력우수기업 선정
ㆍ서비스품질향상 유공기업 및 유공자에 대한 정부포상
ㆍ기술표준원 및 집행기관의 홈페이지, 월간지 등에 홍보
ㆍ인증업체의 홍보책자를 제작하여 관련기관 및 업계에 배포 등
ㆍ한국 서비스품질 우수기업으로 공인 받게 되므로 소비자들에게 신뢰 향상
ㆍ정부 및 공공기관으로부터 제도상의 각종 혜택 수혜
ㆍ사업장 및 상품 등에 인증마크표시 홍보 가능
ㆍ정부로부터 공인된 인증 획득으로 기업에 대한 공신력 제고 및 기업성과 향상
ㆍ서비스수준 향상으로 고객만족도 및 판매 신장